엠에스오토텍 주가 흐름
엠에스오토텍 주식과 그 연관되어 있는 테마에 대해서 정리해보겠습니다.
엠에스오토텍은 자동차부품주로 분류가 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올 한해 각종 테마에 엮일 여지가 상당히 많았습니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자동차 현대와 기아의 전반적인 부품 제조, 판매를 했던 회사인만큼 안정적인 매출과 상당한 폭의 성장이 가능했습니다.
최근에는 해외 전기차쪽으로도 납품을 시작했기 때문에 이후 훨씬 더 큰 폭의 매출과 이익증대가 이루어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는 기업이기도 합니다.
엠에스오토텍 주가와 차트 기술적분석, 투자자별 수급동향, 연계된 이슈 등에 대해서 전체적으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마무리를 9,780원에 하였으며 장마지막 상한가를 종가로 기록했습니다. 시가총액이 약 3400억정도로 크지 않은 기업인데 올 한해 큰 폭으로 상승한 탓에 해당 시가총액 역시도 많이 상승하였습니다. PBR은 1.5배 수준으로 전통 제조업치고는 꽤 높은 편이지만 자동차부품주가 꽤 히트를 쳤었기 때문에 그렇게 비싸다고만 볼 수는 없을 것 같네요.
차트모양은 상당히 깔끔한 형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상승구간마다 거래량을 동반한 장대양봉으로 한꺼번에 확 튀는 모습을 보여주었고 물론 조정도 있었지만 저점을 높이는 형태로 진행이 되었습니다. 추세선을 만들며 천천히 우상향하는 형태였으며 기간조정보다는 가격조정을 꽤 거칠게 한다는 느낌이 드네요. 60일선에서 지지를 받고 있으며 살짝 이탈하더라도 볼린저밴드 구간을 하단으로 벗어나는 경우는 없었기 떄문에 금방 회귀를 하였습니다.
전체적인 상승추세는 2018년말부터 시작되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2018년 한해는 지속적으로 주가가 우하향하면서 모든 이평선들을 역배열화 시켰고 거래량 역시도 점차 줄어들었습니다. 어떤 테마에도 엮이지 못하고 재료도 없는 소외주 모양을 만들어갔으며 주식투자자들 사이에서 잊혀진 종목이었네요.
하지만 그 해 말부터 하락폭이 확연히 줄어들면서 바닥을 만들어가는 과정이 나왔네요. 해당 구간에서 주가 매수세가 강하게 나오면서 반전에 성공했고 20일선을 따라서 주가는 상승하게 되었습니다. 2019년 역시 조정은 강력하게 들어갔으며 기간으로 시간을 끄는 것보다는 화끈하게 주가를 밀면서 손바뀜을 만드는 패턴이 일어났는데 어김없이 거래량이 급증하는 형태네요.
기본적으로 120일선이 강한 지지역할을 하면서 해당 구간에 주가가 내려올때마다 저가 매수세가 강력하게 들어오면서 주가를 위로 끌어올렸습니다. 그대로 자동차부품 테마와 함께 훨훨 날아갈 수 있었지만 예상할 수 없었던 코로나가 터지면서 최소 6개월은 그 움직임이 딜레이가 되었습니다. 주주들이 상당히 많이 교체되고 투심이나 수급도 악화되면서 매물들이 출회되는 기간이 꽤 길었네요. 이런 악성매물들을 전부 소화하고 나서야 주가의 재상승이 가능했습니다.
주봉차트를 살펴보면 특히나 5천원~7천원사이에서 그 매물대가 집중되어 있습니다. 이 구간을 강력하게 뚫어내는 상한가가 나온 것이며 거래량 또한 한주에 1억주가 넘게 터지면서 역대급 거래량이 나와버렸네요. 이전 윗꼬리를 길게 달때의 매물공세 나올 때 거래량에 준하는 대금이 모였고 긴 장대양봉을 만들었습니다.
전고점이기 때문에 윗쪽으로 매물벽도 없고 강한 상승세를 이어나갈 준비가 충분히 된 것입니다. 이전에도 매집봉일 가능성이 있다는 언급을 했었었는데 이번 상한가로 인해 매집봉이었던게 확실히 밝혀진 셈입니다.
엠에스오토텍 주식투자자별 수급동향
근래 30일간 매매동향입니다. 전체적으로 우상향을 하긴 했지만 최근의 한달간은 꼭 상승했다고 볼 수도 없습니다. 개인 16.2만주, 외국인 37.7만주 순매수이고 기관 26.2만주 순매도네요.
엠에스오토텍 테슬라관련주
엠에스오토텍은 테슬라 관련주로 엮이면서 올 한해 최고의 주가 상승을 뽐내고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테슬라 관련주가 올랐던 것은 아닙니다. 어떤주식은 오르기도 하고 떨어지기도 하였는데 이것이 바로 그 종목의 주도세력 움직임에 따라서 달라지는 것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충분한 매집이 되었을 때 이런 이슈를 달고 올라가는 것입니다. 그렇지 않다면 아무리 연관성 테마가 있더라도 개인투자자들의 수급만으로는 쉽게 슈팅이 나오기 힘듭니다. 엠에스오토텍의 경우 차트 모양이 예쁘기 만들어진 상태에서 언제 올라가도 이상하지 않을 그림이 나와있었던 것인데 소위 말하는 물 만난 고기가 된셈입니다.
어쨌든 윗쪽으로 저항대가 전혀 없기 때문에 이제 목표가를 어떻게 잡느냐의 문제이고 결국 순간적인 대응의 영역으로 빠졌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런 경우 실제 다른 보조지표에 집중하면서 시선을 분산시킬 필요가 없습니다. 거래량 하나만 잘 관찰해도 반은 먹고 들어갈 것 같네요.
최근 투자자들이 많이 보았던 기업들을 아래에 올려놓겠습니다. 같이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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