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방선기 주가 전망
안녕하세요. 이 글을 통해서 동방선기에 대한 전체적인 이야기를 정리해보겠습니다.
포스팅 주제는 동방선기 주가 전망 신공항 관련주입니다. 동방선기는 조선업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그렇다고 배 전체를 만드는 것은 아니고 선박용 배관, 육상, 해상플랜트를 제조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조선업 특징상 업황의 영향을 지대하게 받기 때문에 실적이 수주에 따라 큰 차이가 나게 되며 변수를 주는 거시경제 요소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환율부터 시작해서 원자재 가격, 금리, 유가, 각종 선박지수들과 같은 것이 복합적으로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제대로된 사이클을 예측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최근 동방선기의 주가 상승은 기업 본연의 이유로 슈팅이라기 보다는 다른 부가적인 이슈로 인해서 올랐습니다. 그리고 이후 급락까지 큰 변동성을 보여주었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도 이야기해보겠습니다.
동방선기 주가의 최근 상황과 투자자별 매매동향, 차트 기술적 분석, 앞으로의 동방선기 주가 전망은 어떻게 될지, 관련 정보들에는 무엇이 있는지 총체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동방선기 주가
동방선기 주가는 3,725원으로 15% 가까이 하락한 마무리를 하였습니다. 시가총액은 500억 조금 넘는 소형주에 속하다보니 특정 이슈나 작은 물량에도 변동폭이 상당히 큰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오전에는 강한 상승세를 이어가다가 14시가 넘어서부터 거래량이 폭발하면서 매물이 출회되니 힘없이 수직하락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장초반 주가를 올릴 때 대량거래가 나온 후 거래량이 줄어들면서 유지하나 싶더니 오후에 대량매물이 쏟아져나온 것입니다. 오전장보다 단기간에 나오는 매물힘은 훨씬 더 강했네요. 긴 위꼬리를 단 장대음봉이 내려 꽂히면서 대량거래가 나왔고 20일선까지 쭉 밀려버리는 형태가 나왔습니다. 하지만 최근 주가가 꽤 오른 탓에 차트가 무너진 형태는 아니네요.
2018년부터 박스권에서 헤매던 동방선기는 2019년 하반기부터 변동폭이 거의 없어지기 시작했습니다. 이평선이 밀집하면서 주가가 조금만 올라도 골든크로스와 함께 완벽한 정배열이 완성될 수 있는 구도가 나왔는데 슈팅이 나오면서 두 차례의 상승을 이어나갔습니다. 상승 구간에서 거래량이 부족하긴 했지만 워낙 오랜기간동안 박스권 매물 흡수가 일어났기 때문에 적은 거래량으로도 주가를 한단계 더 올릴 수 있었던 것입니다.
하지만 이후 코로나라는 예기치 못한 변수가 발생하면서 주가는 수직 급락을 하였고 박스권 하단자리까지 내어주는 결과를 초래했습니다. 하지만 거래량이 실리지 않았고 대내외적인 변수로 인한 하락이었기 때문에 반등 당시 강한 매수세가 들어오면서 V자 반등을 나타내었네요. 뿐만 아니라 수급이 수급을 불러일으키는 효과를 자아내어서 이전 하락폭보다 훨씬 더 많이 상승하는 움직임을 보여주었습니다. 이후 숨고르기를 하며 나름 고점 구간에서 횡보하고 있는 와중에 다시 강력한 재료가 나타난 상황입니다.
동방선기 주봉차트입니다 위로 긴 피뢰침 차트형태를 만들어 놓은 상태이고 저번주 상승폭의 상당부분을 반납하였습니다. 거래량도 대량으로 실렸기 때문에 아쉬운 부분이 있으나 지난주의 상승이 워낙 급했기 때문에 생각보다 거센 조정같이 느껴지지는 않습니다.
윗쪽으로 매물대벽이 타종목대비 비교적 얇고 시가총액이 작기 때문에 상방 자체는 열려있지만 기술적 흐름이 아쉬운 상황입니다.
동방선기 투자자별 수급동향
최근 한달감 매매동향입니다. 시총이 매우 작은 소형주이다보니 기관은 매매에 참여하지 않고 있습니다. 개인 5.8만주, 외국인 4.1만주 순매수이고 기타법인 11.6만주 매도입니다.
최근 7~8개월간 동방선기 주가가 반등을 시작했을 때를 기점으로 매매동향입니다. 역시나 기관 참여는 없습니다. 개인과 외국인이 서로 60만주씩 주고 받았네요.
동방선기 가덕도 신공항 이슈
가덕도 신공항 이슈가 부각되고 있습니다. 동방선기는 이전부터 가덕도 신공항 관련주로 분류가 되어 있었던 기업입니다. 이전에도 이와 같은 이슈가 발생하면 주가가 들썩이는 움직임이 나왔는데 그 대표적인 것이 2016년도 여름이었습니다. 이 당시에도 가덕도 신공항 이슈로 이와 연관된 수혜주들이 슈팅이 나왔었고 동방선기 차트에도 그 사실이 그대로 남아있습니다.
동방선기 한 관계자가 위와 같이 가덕도 신공항과는 관련성이 떨어진다는 언급을 하였습니다. 녹산공단은 가덕도랑 비교적 인접한 것은 맞지만 개발되거나 매도할 의향이 있지도 않고 그정도 수혜를 받을 부분도 아니라고 밝혔기 때문에 폭락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위의 이야기는 실제 지속적으로 들려왔던 것이기 때문에 새삼 새로운 이야기가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순히 이러한 이슈를 이용하여 특정 주체들이 주가 슈팅을 시켜놓고 고점에서 팔아먹으며 대량 손바뀜이 일어난 게 아닌가 싶은 추정을 해봅니다. 뿐만 아니라 재료소멸이라는 부분도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일단 단기적으로는 논란이 수그러들것이기 때문에 주가가 조정 및 횡보를 거칠 가능성이 큽니다. 어차피 추후 대권이 있기 때문에 정치적인 부분에서라도 다시 부각되긴 할테지만 시간이 꽤 걸리기 때문에 단기트레이더들의 엑시트가 일어난 영향도 있습니다.
최근 투자자들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기업들에 대해 아래에 올려놓겠습니다. 가덕도 신공항 관련주로 부각된 타종목도 있으니 같이 보시면 흐름에 도움이 될 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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